Search
🌈

새학기 디지털 리터러시 수업 아이디어

다시 오지 않을 3월, 차근차근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을 다져나가볼까요? 신학기 적응 주간에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 리터러시 수업 아이디어를 모아보았습니다. 학생들과 1시간을 즐겁고 의미 있게 보내시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.
수업 적용 전, 사전 실습을 통해 수업 환경 사전 확인!
대상 학년(활동 난이도 및 로그인 방법 고려)
학습 방식(개별/ 짝/ 모둠/ 전체)
[중요] 수업 도구(PC/ 태블릿 및 콘텐츠 무료 사용 가능 여부)

[보드게임] 수 감각을 기르는 재미있는 보드게임, 스트림스!

빙고게임이 지겹다! 수학 시간 자투리 시간이 남았다! 오늘은 왠지 아이들이 다운되어 수업이 어렵다! 그렇다면 스트림스를 시작해 보세요.
대상 학년: 모든 학년
학습 방식: 모둠 또는 전체
수업 도구: 교사용PC(또는 수카드) + 학생용 태블릿(또는 스트림스 학습지)
[게임방법]
1) 진행자는 타일을 하나 뽑고 숫자를 공개한다.
(타일 총 40개, 1~10 각 1개, 11~19 각 2개, 20~30 각 1개)
2) 참가자는 숫자를 숫자 칸의 적당한 위치(가능한 길게 오름차순으로 연결되도록)에 적어준다.
3) 1)~2)를 반복해서 20개의 숫자를 모두 적으면 점수를 계산한다.
[꼭 지켜야 할 규칙]
다음 숫자를 뽑기 전에 뽑은 숫자를 써야 함
같은 숫자가 이어졌을 때(9-11-11-13(4개 인정), 1-5-14-14-17(5개 인정))는 오름차순으로 인정
한 번 쓴 숫자는 절대 수정 불가
[사이트] 스마트 패드를 활용한 스트림스(개인별, 학급(그룹) 게임 가능)
[학습지 자료] 스트림스 학습지(출처: 행복한 바오밥 웹사이트)
[참고영상] 스트림스(행복한 바오밥 버전)
[PDF] 스트림스 워크시트

[디지털 콘텐츠] 협업으로 완성하는 디지털 콘텐츠 창작물

1년 동안 요긴하게 활용할 디지털 콘텐츠 창작 및 협업 플랫폼. 학생들과 함께 우리 학급 생태계에 적합한 플랫폼을 다양하게 탐색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.
대상 학년: 3학년 이상 권장
학습 방식: 개별 또는 짝 학습
수업 도구: 노트북
Book Creator
[참고영상] 북크리에이터 × 캔바 연동하여 수업 활용

[온라인학습] 「온라인 한컴 타자」 체험하기

다양한 디지털 입력 장치 중 키보드, 마우스에 대한 기본 활용 능력은 저학년부터 꾸준히 길러나가야 하겠습니다. 학습 기반 게임 서비스인 「한컴 타자」의 일부 서비스는 로그인이 반드시 필요합니다.
대상 학년: 모든 학년
학습 방식: 개별 학습
수업 도구: 노트북(키보드 활용 필수)
[참고영상] 온라인 한컴 타자 연습 활용 안내 영상

[온라인 학습] 「똑똑! 수학탐험대」 체험하기

「똑똑! 수학탐험대」는 인공지능(AI) 활용한 개별 맞춤형 초등수학수업 지원시스템입니다. 교과 진도에 맞추어 학기 중에 꾸준히 활용하실 수 있도록 학기 초 회원 가입(가정 협조)을 마무리해두시기를 권합니다.
대상 학년: 1~2학년
학습 방식: 개별 학습
수업 도구: 노트북 또는 스마트패드
[참고영상] 「똑똑! 수학탐험대」 활용 안내 영상